본문 바로가기
게임 공략/패스오브엑자일(Path of Exile)

poe(패스오브엑자일)/MF 빌드로 극대화된 파밍! MF 뜻, 가이드 <뉴비 맞춤 공략글>

by 스파르타 주인장 2023. 10. 11.
반응형

썸네일

 

 

안녕하세요, 스파르타 입니다. 오늘 POE 공략에선 MF 빌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MF가 무엇인지, 어떤 장비들이 있는지, 왜하는지 설명드릴게요.

 

 


 

 

POE MF 뜻

 

 

MFMagic Find의 줄임말인데요. poe 커뮤니티나 정보를 찾으시다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MF 빌드는 아이템 수량과 아이템 희귀도 이 2가지를 극대화시켜 끌어올린 빌드입니다.

 

 

아이템 수량이 높을수록 아이템이 드랍되는 개수가 많아지고, 희귀도가 높을수록 떨어지는 아이템의 희귀도가 증가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칼란드라리그 솔루샤...

 

하지만 아이템 희귀도는 그렇게 중요하진 않습니다. 무조건 희귀도보단 수량 입니다.

 

칼란드라 리그 때 솔루샤 사건 같은 특이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수량이 훨씬 더 좋습니다.

 

 

 

그리고 그 수량과 희귀도는 각종 장비 아이템에서 챙기게 됩니다. 아이템 수량과 희귀도가 덕지덕지붙은 고유 아이템들을 이용해 빌드를 맞춥니다.

 

그렇게 수량과 희귀도를 엄청나게 챙긴 다음에, 맵핑을 하는 것이죠. 아이템이 많이 나오니 당연히 파밍이 맛있어지겠죠?

 

 

 


 

 

MF 빌드 아이템

 

 

MF빌드라고해서 빌드가 딱 정해져있는게 아닙니다. 기본적인 틀은 있으나 상황에 맞게, 유저에 맞게 직접 바꾸시는게 좋습니다.

 

 

특정 부위 아이템을 빼도 된다면 어떤 빌드건 MF 장비를 섞어서 사용하게 되면 그게 MF 빌드가 됩니다.

 

또한 대중적인 MF 빌드더라도 현재 할 수 있는 템세팅에 맞춰 수량과 희귀도를 어디까지 땡길지도 상황에 따라 달라지죠.

 

 

 

실제로 제가 칼란드라 리그때 했던 MF 빌드는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MF 빌드가 아니라 기존에 하던 빌드에 변형을 해서 사용했습니다.

 

 

어찌됐든 MF템을 섞어서 빌드가 돌아가기만 하면 되는거에요. 물론 쉽지 않습니다. MF장비 때문에 많이 약해지니까요.

 

 

 


 

 

MF 빌드에 사용하는 아이템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다만 빌드 상황에 따라 사용하는 부위와 아이템이 다 다릅니다. 최선은 있지만 지갑 사정이 항상 최선은 아니니까요.

 

 

 

MF 빌드 중 대표적인건 토샷(회오리사격), KB(역학폭발), 데스오라, 블볼 등등이 있는데요. 이 중 갑은 토샷 입니다.

 

비용도 갑입니다. 어마무시한 비용이 들어갑니다... MF 빌드의 장점이 돈이 잘벌리는 것이라면, 단점은 돈이 매우 많이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왜냐면 MF 빌드가 다른게 따로 있는게 아니라 좋은 무기(활)과 수량이 높은 MF 장비가 필요한데 가격이 꽤 높습니다.

 

특히 활은 원래 poe에서 비싼거 아시죠..? MF빌드를 하시려면 단계별로 맞춰나가시는게 좋습니다.

 

 

 

반지

 

MF 빌드에서 많이 채용하는 벤토의 도박 황금 반지 입니다. 으로 낄 수 있습니다.

 

수량과 희귀도, 저항까지 마이너스에서 플러스까지 뜨기 때문에 수치가 잘뜨면 비싸고 잘안뜬 매물도 굉장히 많습니다.

 

벤토의 도박 3개를 모아 npc에게 팔면 1개로 바꿔주는데 수치가 리롤되기 때문에 도박을 노려보실 수도 있습니다.

 

 

 

 

장갑

 

사디마의 손길 양모 장갑 입니다. 보시면 발견하는 아이템 수량 % 증가가 붙어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부위별로 한개씩 바꿔가며 수량과 희귀도를 땡기는거에요.

 

C 정보창을 눌러 합산된 수량과 희귀도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땡겨오면 어떻게 딜을 할까요? MF 세팅은 맵핑에서 이득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맵핑에 좋은건 뭐죠? 헤헌이죠.

 

 

 

 

헤드헌터 효과

 

마피를 끼기도 하던데 원래 MF는 헤헌빨 입니다. 희귀 몬스터를 죽이면 그 몬스터의 속성을 훔쳐오는데 버프가 각각 돌아갑니다.

 

그래서 헤헌을 끼면 몸도 단단해지고 딜도 굉장히 쎄지고 눈에 확연히 보입니다.

 

MF세팅은 수량이 달린 고유템들로 우겨넣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물몸이 많습니다.

 

 

헤헌 스택을 쌓아서 버프가 끝나기 전까지 한번에 맵을 다도는 것이죠. 컨트롤을 잘못하면 보스도 못잡고 시체 끌고 다녀야 합니다.

 

 

 

 

 

플라스크

 

예언의 정수 라는 플라스크도 있습니다.

 

생명력과 마나 회복 플라스크인데 (하이브리드 라서) 효과를 받는동안 수량,희귀도 증가이기 때문에 풀피가 되면 안됩니다.

 

 

 

 

반응형

 

 

 

 

황금 아룡

 

황금 아룡 소가죽 장화 입니다. 수량을 20%까지나 올려줍니다. 하지만 다른 옵션들이 처참하죠? 이쯤되면 아실겁니다.

 

왜 헤헌이 필요한지를...  MF 빌드는 헤헌부터 맞춰야 합니다. 안그럼 사람 구실을 못해요.

 

 

이외에도 MF세팅에 채용하는 아이템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렸듯, 대중적인 MF 빌드는 있지만(ex.MF 토샷) MF 빌드 자체가 정형화된게 아닌 원래 빌드에서 수량 템세팅을 추가하는거라 세팅은 사람 마음대로 입니다.

 

 

주로 쓰는 템 말고 다른 수량 템을 쓸 수도 있고, 부위별로 챙기는 템도 다르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은 액티브 스킬로 꿀빠는 유저분도 있을겁니다.

 

 

솔직히 말하면 뉴비 분들이 하기에 적합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가뜩이나 비틀어서 허리띠 하나 믿고 하는 빌드인데, 목표도 파밍 극대화밖에 없어요.

 

 

금방 게임이 질릴겁니다. 그냥 엄청 짱짱쎈 빌드 목표로 우버 보스 잡고 이런식으로 플레이하시는게 훨씬 재밌으실거에요...

 

 

 


 

 

MF 빌드 파밍

 

 

그럼 그렇게 끌어올린 수량과 희귀도로 무슨 파밍을 하는 걸까요?

 

일단 수익 자체는 카드와 고유 아이템을 노립니다. 고유 아이템은 흔한거라도 리그초엔 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합니다.

 

 

 

헤드헌터를 이용해야하니 맵핑을 위주로 합니다. 그리고 맵의 수량과 희귀도를 최대한으로 땡기고, 타락시켜서 풀옵션으로 돕니다.

 

 

갑충석도 때려넣고, 최대한 아이템이 많이 나오는 조건으로 돕니다. 어떤 컨텐츠를 하는지는 리그마다 다릅니다.

 

그때그때 시세와 아틀라스 패시브가 바뀌니까요. 이번 리그는 유령 관련해서 뭐 난리라하던데 자세히 찾아보진 않았네요.

 

 

 

하지만 맵은 거의 고정입니다. 형제의 선물 카드(신성한 오브5개)가 나오는 공동묘지는 초반에 많이 돌고, 대부분은 약제사카드 를 노리고 파밍을 합니다.

 

약제사가 나오는 진홍색 사원, 진홍색 마을, 더럽혀진 대성당 같은 곳이죠. 그리고 리그 컨텐츠는 해당 맵의 레이아웃을 고려해야 합니다.

 

 

 

진홍색 사원을 예로 들어봅시다. 맵의 레이아웃이 정말 구립니다. 골목 골목으로 좁고 맵도 한방향으로 달리기도 힘듭니다.

 

이런 곳에 군단 같은 컨텐츠를 넣는다 칩시다. 과연 효율적인 이득을 볼 수 있을까요?

 

 

군단은 맵이 넓어야 골고루 퍼져서 몹이 제대로 생성되는 컨텐츠인데 좁디 좁은 진홍색 사원에 넣어봤자 고통만 받을거에요.

 

 

 

 

 

그리고 MF 하시는 분들이 거의 꼭 넣으시는게 있는데 금고 격앙 육분의 입니다.

 

 

 

금고 격앙

 

금고에서 나오는 템은 맵 드랍 테이블과는 상관이 없지만, 금고 몬스터가 보유한 아이템 수량 500% 증가 이 옵션 때문에 넣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그때마다 시세를 잘 비교하셔서 하셔야 하는게.. 너무 사람이 몰려서 비싸지면 오히려 손해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 내용을 정리해드리자면,

 

1. MF 빌드는 아이템 수량과 아이템 희귀도를 최대한 땡겨오는 세팅이다.

2. 아이템 수량이 높을수록 몬스터에게 드랍되는 아이템 개수가 많아진다.

3. 아이템 수량이 붙은 고유 아이템들을 장착하게 되는데, 옵션들이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헤헌이 필수이다.

4. 대중적인 빌드는 있지만 돌아가기만 하면 어떤 스킬이든 상관 없다.

5. MF 빌드로 노리는 파밍은 맵핑이고, 카드와 고유 장비 아이템이다.

6. 주로 약제사가 드랍되는 맵 위주로 돈다.

7. 금고 격앙이 애용되나 리그마다 꿀인 컨텐츠는 다르다.

8. 컨텐츠는 맵의 레이아웃을 고려해서 넣어야 한다.

 

 

 

개인적인 공략이기 때문에 무조건 옳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개개인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공략 내용 이외에도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얼마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아는 선에서 전부 대답해드립니다.

 

이상 스파르타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__) 꾸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