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공략/패스오브엑자일(Path of Exile)

poe(패스오브엑자일)/알고나면 간단한 크래프팅! 에센스 종류와 사용 방법 <뉴비 맞춤 공략글>

by 스파르타 주인장 2023. 9. 25.
반응형

썸네일

 

 

안녕하세요, 스파르타 입니다.

 

이번 시간엔 poe의 대표적인 크래프팅 컨텐츠 중 하나인 '에센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에센스가 무엇인지 2.에센스의 종류와 등급에 따른 차이 3.에센스 사용하는 방법

이렇게 3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센스런'에 대한 정보는 아닙니다. 에센스런은 무지성 파밍 중 최고의 효율을 내는 컨텐츠 중 하나인데요. 에센스런에 대해선 다음에 적어보도록 하고 오늘은 에센스 아이템의 기초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 에센스에 대해 아예 모르나 에센스런을 하실 계획이시라면 한번 읽어보셔도 꽤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알고 나시면 유용하게 쓰시게 될거에요. 개인적으로 에센스가 장비 크래프팅 방법 중에 제일 진입장벽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에센스 아이템이란

 

에센스는 에센스 컨텐츠에서 나오는 아이템 입니다. 맵핑을 하다보면 몬스터들이 묶여있고, 머리 위에 에센스들이 적혀있는걸 보신 적 있을 겁니다. 클릭하면 기둥이 개방되면서 몬스터가 살아나는데요. 부여되어있는 에센스들이 많을 수록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몬스터가 에센스 1줄마다 옵션이 생기거든요.

 

 

걔네를 다 잡으면 머리 위에 적혀있던 에센스가 전부 떨어지는데, 이걸 모아서 벌크로 판매(대량 판매) 하는 게 국룰입니다. 파셔보면 아시겠지만 사가시는 분들이 한방에 굉장히 많은 양을 사가십니다. 그럼 도대체 에센스가 무엇에 쓰는 아이템이길래 이렇게 사가는 걸까요?

 

 

귀를 찢는 탐욕의 에센스 옵션

예시로 가져온 '귀를 찢는 탐욕의 에센스' 입니다.

 

맨 위에 설명을 봐볼까요?

 

일반 아이템을 희귀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 이 말은 장비 아이템 등급이 일반인 아이템에 바르면, 희귀 등급으로 바뀌면서(연금술 바르듯이) 옵션이 붙는다는 소리입니다.

 

또는 희귀 아이템 재련 -> 이 말은 희귀 아이템에 바르면 옵션이 재조정된다는 뜻(카오스 바르듯이)입니다. 재련이 전부 뒤바뀌는 거라고 말씀드렸었죠?

 

 

근데 뒤에 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해당하는 속성 1개 보장' 이게 에센스의 핵심 입니다.

카오스의 효과처럼 옵션이 전부 새로 뒤바뀐다해도, 밑에 있는 옵션 딱 1줄은 항상 뜨게 되는 겁니다.

즉, 옵션 1개를 고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이죠.

 

 

에센스는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게다가 종류별로 뜨는 옵션도 전부 다릅니다. 그래서 장비를 만들때 에센스를 이용한다면 유효한 옵션 1줄을 정말 쉽게 띄울 수 있는 거에요.

 

 


 

 

자 그러면 어떤 옵션이 확정적인것인지 알아야겠죠.

 

귀를 찢는 탐욕의 에센스 옵션

 

무기, 갑옷, 투구, 방패, 다른 방어구, 화살통, 허리띠, 다른 장신구. 옵션이 굉장히 많습니다. 근데 부위별로 옵션이 다르지요? 만약 이 탐욕의 에센스를 무기 아이템에 바르게 되면, 물리 공격 피해의 %를 생명력으로 흡수 옵션 1줄이 고정적으로 뜨게 됩니다.

갑옷에 바른다면 생명력 최대치가 고정적으로 뜨게 되겠죠. 부위별로 확정적으로 뜨는 옵션이 다른 것입니다.

 

 

그리고 에센스별로 뜨는 부위의 종류도 다릅니다.

 

귀를 찢는 악의의 에센스 옵션

 

예시로 악의의 에센스의 옵션을 보면, 한손 무기, 양손 무기, 다른 아이템 밖에 없습니다. 전부 다 다르기 때문에 부위와 옵션을 유심히 잘 보셔야 합니다.

 


 

에센스 종류와 등급

 

이제 에센스가 무슨 아이템인지는 아셨는데, 자 찾아보니 종류가 굉장히 많아 골치가 아픕니다. 저도 처음에는 많이 헷갈렸습니다. 하지만 한번 알고나면 이거만큼 또 쉬운게 없으니 제가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에센스 창고 정렬

사진은 에센스 창고 입니다. 종류가 굉장히 많죠? 창고사진으로 설명드릴까 했으나 따로 정리하는게 나을 것 같아서 제가 보기 쉽게 표를 만들어봤습니다.

 

 

에센스 종류 정리 표

이제 이 사진을 보시면서 설명을 들어주세요. 복잡해보이지만 한번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에센스는 각각 2가지의 등급으로 나뉩니다.

'~하는' / '~의' 에센스. 이름이 이런식입니다.

여기서 ~하는 앞부분과 / ~의 뒷부분을 구별해서 생각하셔야 합니다.

 

 

<~의 에센스>

뒷부분에는 에센스의 이름이 들어갑니다. '탐욕의,분노의,고통의' 이런식입니다. 색깔별로 구별하시면 더 쉽습니다. 그리고 뒷부분 이름에 따라 붙는 옵션도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분노의 에센스를 화살통에 바르면 '화염 저항'을 확정적으로 띄우지만, 증오의 에센스는 화살통에 '냉기 저항'을 확정적으로 띄웁니다.

 

 

뒷부분도 순서대로 등급업이 되긴 하나 어차피 평소엔 불가능하고, 에센스런을 돌 때 '타락의 유물'이란 아이템을 이용해 일정한 확률로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타락의 유물은 밑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뒷부분의 등급에 대해선 그냥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각기 다른 아이템이라고 생각하세요.

분노의 에센스와 증오의 에센스는 다른 아이템! 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하는>

뒷부분이 같다면, 옵션의 효과가 같다고 했는데요. 그럼 앞부분은 어떨까요?

 

 

앞부분 등급은 총 7가지가 있습니다.

작은 등급부터 순서대로, 속삭이는-> 불평하는-> 흐느끼는-> 울부짖는-> 절규하는-> 악을쓰는-> 귀를찢는 입니다.

 

 

그리고 이 등급은 (특이한 에센스를 제외하고)에센스별로 전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귀를 찢는 분노의 에센스, 귀를 찢는 증오의 에센스' 이런식으로 말이죠.

물론 모든 에센스가 7개의 등급을 전부 가지고 있진 않습니다. 등급의 가짓수는 에센스마다 다르나 최대 7개 입니다. (어차피 높은 등급은 전부 있습니다)

 

 

 

그러면 이 뒷부분 등급이 무슨 차이를 주길래 에센스별로 전부 있는걸까요?

바로 옵션의 수치 차이가 있습니다. 옵션 자체의 티어차이 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귀를 찢는 분노의 에센스 화살통 옵션

'귀를 찢는' 분노의 에센스 입니다. 보시면 아래 옵션에 화살통:화염저항46-48% 가 붙어있습니다. 이 에센스를 화살통 아이템에 바르게 되면 다른 새로운 옵션들과 함께 화염 저항 옵션이 확정적으로 붙을 겁니다. 그리고 저항의 수치는 46퍼 - 48%로 뜨겠죠.

 

 

 

흐느끼는 분노의 에센스 화살통 옵션

얘는 '흐느끼는 분노의 에센스' 입니다. 제가 올려드린 표를 보면 귀를 찢는 등급은 가장 높고, 흐느끼는 은 낮은 등급에 속합니다. 옵션을 보시면, 똑같이 화살통에 화염 저항이 붙지만 수치가 18-23%가 붙습니다. 그러니 앞 부분 등급이 높을 수록 옵션의 티어도 똑같이 높겠죠?

 

 

 

그리고 낮은 등급 중 불평하는,흐느끼는,울부짖는 이 3가지는 옵션의 최대 레벨 제한도 있고 희귀 등급 아이템에 바르지도 못합니다. 위 설명을 보시면 첫부분에 재련 설명이 없습니다. 바르려면 정제를 바른 뒤, 일반 등급에 발라야하는 것이죠. 어차피 낮은 등급 애들은 정말 극초반이 아니고서야 쓰지 않습니다. 제일 높은 귀를 찢는, 혹은 악을 쓰는(가성비굳)을 많이 씁니다.

 

 


 

 

슬픔의 에센스 앞부분 순서대로 모음(오른쪽부터)

이게 전부 앞부분만 다른 슬픔의 에센스입니다. 앞부분의 등급 차이로 인한 변화가 잘 보입니다. 낮을수록 문양이 빈약해지고, 높을수록 빛이 생깁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낮은걸 소홀히 대하시는건 손해입니다. 왜냐면, 에센스도 벤더레시피가 있습니다. 낮은 티어 3개를 npc에게 팔면 한 단계 높은 에센스 1개로 바꿔줍니다.

앞부분 등급만 해당입니다.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절규하는 분노의 에센스 3개

'절규하는 분노의 에센스' 입니다. 맨위에 표에서 확인해보시면 절규하는의 바로 윗단계악을 쓰는 입니다. 3개를 아무 npc에게 아이템 판매 해보겠습니다.

 

 

절규하는 분노의 에센스 3개 -> 악을 쓰는 분노의 에센스 1개

창을 올리니 '악을 쓰는 분노의 에센스' 1개로 바꿔줍니다. 이렇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에센스는 정말 낮은게 아니라면 그냥 다 줍는게 좋습니다.

 

 

 

또한 에센스 창고를 사게 된다면, 업그레이드 기능때문에 일일히 판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창고에서 업그레이드 하기

이렇게 맨 밑에 업그레이드 버튼을 누르고, 노란색 테두리로 뜨는 에센스(3개가 모인) 를 클릭하시면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자동으로 윗단계 에센스로 바뀝니다. 업그레이드 끝나면 그냥 다른곳 클릭하셔도 풀어집니다.

 

 

 

잠시 정리하고 넘어가자면,

앞부분의 ~하는(ex.속삭이는,불평하는,악을쓰는) 등급에 따라 옵션의 수치가 다르고.

뒷부분의 ~의(고통의,탐욕의,분노의) 이름에 따라 붙는 옵션이 달라진다  입니다.

 

 

 

근데 제가 올려드린 표를 보시면, 맨 오른쪽에 있는 4개의 에센스와 타락의 유물은 따로 앞부분이 없습니다. 이부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광기, 경악, 섬망, 발작의 에센스는 타락의 유물을 이용

이 4개의 에센스는 다른 에센스들과 다르게 앞부분의 등급이 없습니다. 그냥 '광기의 에센스, 경악의 에센스, 섬망의 에센스, 발작의 에센스' 입니다. 그렇다면 벤더레시피도 없으니 얻기 힘들텐데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멸시, 선망, 비참, 불안. 줄여서 멸선비불 여기에 타락의 유물 바르기

얻는 방법 또한 어려운데요. 맵핑을 도시다 에센스 몹을 만났는데 에센스 종류중 '멸시의, 선망의, 비참의, 불안의 에센스' 가 있으시다면 도박을 하셔야 합니다. 멸시 선망 비참 불안 에센스가 떴다면 해당 에센스 몹에 '타락의 유물' 우클릭해 좌클릭으로 바르시면 에센스가 타락이 됩니다.

 

 

 

타락이 되면서 망할 수도 있고, 업그레이드가 앞부분이 될 수도 있고, 변화가 없을 수도 있지만 랜덤한 확률로 '광기, 경악, 섬망, 발작의 에센스'로 바뀝니다. 멸시 선망 비참 불안의 뒷부분 등급업이 되면서 바뀌는 거에요. 이게 아까 위에서 말한 뒷부분의 등급업 방법입니다. 그러니 막상 바르면 다른 에센스의 뒷부분이 업그레이드 될 수도 있습니다.. 100%가 아니에요. 어쨌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에센스런을 하실 땐 타락의 유물을 들고 다니셔야 해요.

 

 

전부 보라색이라 외우기 쉽습니다. 저는 앞자만 따서 멸선비불 로 외웁니다. 뭔가 사자성어같기도하고 도깨비불 생각나서 잘외워지더라구요. 앞자가 겹치는건 보라색을 떠올리면 되니까요.

 

 


 

 

반응형

 

 

에센스 사용 방법

 

에센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간단합니다.

먼저 장비를 만들기 위해선 접두와 접미어떤 옵션이 뜨고, 해당 옵션의 등급에 맞는 아이템 레벨을 아셔야 합니다.

 

 

접두 접미에 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3.08.19 - [게임 공략/패스오브엑자일(Path of Exile)] - poe(패스 오브 엑자일)/아이템 옵션 보는 법 - 접두, 접미 편 <뉴비 맞춤 공략글>

 

poe(패스 오브 엑자일)/아이템 옵션 보는 법 - 접두, 접미 편 <뉴비 맞춤 공략글>

안녕하세요, 스파르타 입니다. 지금쯤 한창 3.22 리그를 달리고 있겠네요. 이글은 예약글입니다.ㅋㅋ 오늘은 아이템 옵션에서 접두어와 접미어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접두와 접미가 뭔지 보

spartagamestory.tistory.com

 

그리고 어느 장비에 발라야할지도 골라야 합니다. 베이스 아이템을 고르고, 아이템 레벨을 골라 검색하신 뒤 구매하셔야 합니다.

 

 

베이스 아이템, 아이템 레벨, 아이템 옵션은 poedb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b 사용법을 모르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3.09.22 - [게임 공략/패스오브엑자일(Path of Exile)] - poe(패스오브엑자일)/POE DB사이트 사용 방법 총정리!, 아이템 옵션 보는 법, 베이스 아이템 찾는 법, 영어 이름 변환하는 법 <뉴비 맞춤 공략글>

 

poe(패스오브엑자일)/POE DB사이트 사용 방법 총정리!, 아이템 옵션 보는 법, 베이스 아이템 찾는 법

안녕하세요, 스파르타 입니다. 오늘 패스오브엑자일 공략은 poeDB 사이트 편 입니다. POEDB는 poe에 관한 모든 정보가 모여있는 사이트 입니다. 일종의 poe계의 나무위키(?)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spartagamestory.tistory.com

 

 

아이템이 준비되셨다면, 이제 에센스를 발라야 합니다. 보통 장비 제작은 에센스만 바른다고 끝나진 않으나 (노리는 옵션이 있기 때문에) 에센스작을 하신다면 보통 에센스를 가장 먼저 바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설명만 하겠습니다.

 

 

약간 똥색?.. 분열된 옵션

한가지 옵션을 확정적으로 띄워준다고 말씀드렸는데, 나머지는 완전히 랜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리는 옵션이 한두개가 아니시라면 (or너무안뜬다면) 분열된 아이템을 사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이템 옵션이 분열이 되어있으면 해당 옵은 무슨 짓을 해도 변형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분열된 아이템에 에센스를 바른다면 확정적으로 2개의 옵션을 가져가는 셈이지요. 물론 지갑 사정에 의해 고려해야 합니다. 적당히 가성비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예시로 바를 아이템들

저는 그냥 아무 아이템이나 가져왔습니다.

'악을 쓰는 의심의 에센스' 를 발라보겠습니다. 회피가 붙겠네요. 귀를 찢는은 등급은 제일 높아서 수치는 제일 높지만, 그정도의 수치가 필요 없다면 악을 쓰는을 바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가격 차이가 많이 나거든요.. 게다가 에센스는 한 번 발라서 될 게 아니라 여러번 발라야하니까요.

 

 

그럼 아이템이 준비되었다 생각하고, 에센스를 발라볼까요? 바르는 방법은 오브랑 똑같습니다.

에센스에 우클릭을 하신 뒤 바르실 아이템에 좌클릭 하시면 돼요.

에센스가 발라진 모습

자 발랐더니 에센스 태그가 붙은 옵션이 생겼습니다. 회피가 붙었네요. 나머지 옵션은 전부 랜덤으로 돌아갔습니다. 간단하죠?

 


 

마무리

 

 

오늘 내용을 정리해드리자면,

 

1. 에센스는 에센스 기둥에 있는 몬스터를 잡고 나면 적혀있는 에센스들을 얻을 수 있다.

2. 에센스는 1가지 옵션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다.

3. 에센스마다 얻을 수 있는 옵션은 다르며, 부위별로 적용되는 옵션도 다르다.

4. 1가지 옵션을 확정적으로 얻으면서 다른 옵션들을 전부 랜덤하게 바꿔버린다.(카오스 재련)

5. 에센스의 등급은 ~하는 / ~의  두가지로 나뉜다.

6. 앞부분 ~하는 등급 차이에 따라 옵션의 수치가 다르다.

7. 뒷부분 ~의 는 이름 차이에 따라 옵션의 효과가 다르다.

8. 앞부분 ~하는 에 맞춰 같은 등급 3개를 모아 npc에게 팔면, 한 등급 높은 똑같은 이름의 에센스 1개로 바꿔준다.

9. 에센스 창고를 이용하면 팔지 않아도 바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10. 에센스는 우클릭 후 아이템에 좌클릭을 하면 이용할 수 있다.

11. 에센스의 가격은 리그마다 다르므로(빌드 대세) 그때그때 확인 후 판매해야 한다.

 

 

 

개인적인 공략이기 때문에 무조건 옳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개개인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공략 내용 이외에도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얼마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아는 선에서 전부 대답해드립니다.

 

이상 스파르타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__) 꾸벅

댓글